[STARTERS 4기 TIL] #14일차(23.02.23)

 

오늘은 이러닝이 아닌 오프라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!

바로 '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'에 관한 강의인데요 🙂

김민주 강사님께서 스타터스 교육생들을 위한 유익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!

 

그럼 강의 중 어떤 활동이 진행되었는지 살펴 볼까요?!

 

 

 

디자인씽킹이란?

오늘 강의의 주제인 '디자인씽킹'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!

처음엔 단순히 제품의 외양에만 적용되던 디자인이 이제는 '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모든 것'에 적용되고 있다.
제품 개발 단계뿐만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, 마케팅, 관련 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사고방식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다.
이것이 바로 디자인적 사고, 즉 디자인씽킹(Design Thinking)이다.

[출처 : 네이버 지식백과 _ 디자인 씽킹이란?]

 

저를 포함한 스타터스 교육생들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 있을텐데요!

기업의 입장에서는 우리 서비스의 문제를 해결하고, 서비스 이용도를 높이는 것이 데이터 분석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겠죠 !

이러한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도 고객의 감수성과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놓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.

 

 

 

 

우리 조의 심볼 만들기

3일동안 진행될 워크숍에서 저는 두 분의 지수님과 팀이 되었습니다!!

 

저희 세명 모두 MBTI에서 S와 P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

많은 고민을 하지말고 직관적이고 즉흥적으로 만들어보자! 하였습니다.

 

그렇게 만들게 된 세가지의 구조물 ..

완성 단계에서 제대로된 사진을 찍지 못하였지만 😢

우선 직관적으로 이게 무슨 모양인가? 알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.

 

 

과연 .. 어떤 모양일까요..?

바로 우산모자, 입니다!

그리고 3일동안 저희의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잘 발산될 수 있도록

세가지 구조물에 모두 안테나를 달아주었습니다 🤣

 

 

 

 

신용카드 데이터 확인하기

다음으로 진행한 컨텐츠는 바로 신용카드 내역을 통해 카드 소유주의 정보 3가지를 맞추는 활동입니다!

 

저희가 맞춰야 할 정보는 아래와 같았는데요 ,

카드 소유주의 나이대는 ?
카드 소유주의 거주 지역은?
카드 소유주가 가장 받고싶어할만한 선물은?!

 

 

우선 저희 조는 카드 내역의 소비 목록, 결제 장소 등을 근거로 나이대와 거주 지역을 추론해보았습니다!

 

① 나이대 추측하기

먼저 가장 눈에 띄는 건 홈쇼핑 결제 내역이었습니다!

홈쇼핑으로 물건을 산다는 건 .. 어느정도 나이대가 있다는 것을 뜻하죠 ..!!

하지만 해당 카드 내역에서는 넷플릭스 1인 요금 또한 눈에 띄었는데요,

혼자 사용하는 넷플릭스 계정을 갖고 있다면 어머니 세대의 나이도 아닐텐데요 !

그래서 저희는 30대 초-중반으로 나이대를 추론하였습니다!

 

② 거주 지역 추측하기

이 분의 카드는 정말 다양한 지역에서 결제가 되었습니다 ..

광주와 서울 마포구, 그리고 부산 이 세곳이었는데요,

부산에서 이루어진 결제는 두번의 기차표 결제내역 사이에 존재했습니다!

그러니 부산이 거주지는 아닐 것이라 판단하였구요.

이 곳 저 곳을 다니는 그 사이에 마포구 결제가 반복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

마포구에 거주하며 지방 출장이 잦은 사람이 아닐까 생각하였습니다!

 

③ 원하는 선물 추측하기

마지막으로 이 분은 어떤 선물을 원하실까?! 많이 고민해보았는데요 ..!

사실 명확한 데이터가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😢😢

그래서 저희 조는 건강식품에 관한 결제 내역이 3회 존재하고,

카드 소유주를 30대 초중반으로 추론한 점을 근거로

영양제를 선물로 정하였습니다!


그렇다면 정답은 어땠을까요 ..?!

 

① 나이 : 30대 중반

저희가 30대 초반과 중반 사이에서 헷갈리고 있던 차에

캐치하지 못한 점이 있었습니다!

바로 이 분의 재산 상태인데요!

카드 소유주는 아파트 관리비대리 요금을 카드로 결제하였습니다.

즉 아파트에 거주 중이며 차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.

그렇다면 30대 초반보다는 중반이 더 설득력 있었을 것 같습니다.

 

② 거주지 : 광주광역시

거주지 또한 광주와 마포구 사이에서 헷갈렸는데요!

거주지를 확신할 수 있던 데이터는 바로 마트병원, 약국 결제 지점의 위치입니다.

보통 장을 보거나 병원에 갈 때는 먼 지역에 가기보다 집 근처에 위치한 곳으로 가기 마련이죠!

정말 아쉽습니다 😢😢

 

③ 원하는 선물 : 네스프레소 커피 캡슐

지금까지의 정보를 미루어 보았을 때,

이분은 독립하여 아파트에서 홀로 거주 중인 30대 중반의 여성입니다!

그리고 또 하나, 카드 내역 중 카페 결제 내역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는데요,

결제금액을 보면 메뉴는 아메리카노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.

그럼 독립하여 혼자 살고있는 커피를 좋아하는 여성이 가장 원하는 선물은 무엇일까요?!

바로 커피 캡슐이겠죠 !!

 

 

팀원분들과 위 활동을 너무 재밌게 진행하였는데요 !

데이터가 보여주는 표면적 형태만으로 사실을 파악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..!

데이터를 많이 확보하는 것보다도, 우리가 갖고있는 데이터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

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 중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아는 것

데이터 분석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!! 🤩

 

 

 

문제 정의 활동

오후 시간이 되어서는 어떠한 상황에 대한 문제 정의 활동을 진행해보았습니다.

저희가 정의해야 할 문제 상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!

 

그리고 [Why / Who / What / When / Where / How]에 따라 문제를 정의해보았는데요,

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처음에는 주어진 문제 정의 순서가 맞나..?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.

문제에 대한 정의를 하려면 문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할텐데,

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먼저 생각하려고 하니 어려웠습니다 !

하지만 문제 정의 과정을 진행해보니, 그 순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🙂

 

 

 

 

퀴즈 타임 !

마지막으로 지친 교육생들을 위해 강사님께서 재밌는 게임을 진행해 주셨습니다!

 

바로 세대공감 옛날 광고 맞추기 게임입니다!

 

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제가 바로 알아차린 광고는 다시다 광고 뿐이었습니다..

 

정말 하나도 모르겠더군요 !

그래도 팀원분들의 활약으로 30점을 획득하며 오늘의 강의를 마쳤습니다 :)

 

 


 

앞으로 이틀동안 디자인씽킹 강의가 진행될텐데요,

어떤 활동들이 이어질지 기대가 됩니다!

 

그럼 15일차 TIL에서 뵙겠습니다 !🙂